고조선 건국의 의미 :: 고조선 역사 -2
고조선 건국에 담긴 함축적인 의미의 내용은 같다.
고조선 건국의 의미
청동 문화 바탕의 최초 국가권력
고조선의 건국은 그 자체만으로 청동 문화가 바탕이 된 최초의 국가권력이란 점에서 의미가 깊다.
고조선의 왕을 이르는 단군은 곧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제천의식) 제사장인 동시에 정치권력의 우두머리이다.
이는 곧 제정일치(제사장+ 정치우두머리)를 의미한다.
제정일치는 신정정치(제사(神)+정치(政))를 의미한다.
따라서 고조선의 지배세력인 환웅족은 청동문화를 바탕으로 하늘(神)을 대리하여 권력을 취한 세력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고조선 건국의 의미와 주요 배경 - 석기농기구(간석기)의 다양성에 따른 지배, 피지배 권력 발생
청동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하였다는 의미는 기술의 진보를 의미한다.
이는 청동 도구보다 기술이 떨어지는 석기 농기구(간석기)의 형태가 상당히 다양해졌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석기 농기구의 다양성이 고조선의 건국에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지 다음 순서로 그 배경을 알 수 있다.
:: 다양한 간석기 개발 → 생산력 증대(보리·콩재배, 벼농사 시작) → 농수산물 잉여물 증대 → 부의 불평등 발생 → 사유재산 진행(토지 사유화 발생) → 계급 발생(부의 권력에 따른) → 갈등과 탐욕 → 전쟁, 약탈(무질서) → 질서정립 필요성 대두(擡頭) → 국가권력 탄생(증거=고인돌) = 성읍국가 또는 군장국가(고조선)
※ 청동기 시대에 청동제 농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고조선 한국사 국사고조선 역사 고조선 수도고조선 건국 고조선 건국 의미고조선의 건국 의미 청동기 시대청동문화 신정정치 제정일치제사장 정치우두머리 단군 왕검청동제 농기구 청동기구청동제 도구 비파형동검 군장국가성읍 성읍 국가 성읍 민속마을정치권력 정치 우두머리청동 문화 국가권력 석기간석기 농기구 기술의 진보농수산물 잉여물 증대 갈등탐욕 전쟁 약탈 무질서질서 질서 정립 계급계급발생 부의 불평등 사유재산토지사유화 생산력증대간석기 개발
'역사 I 고조선 > II 고조선 건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조선의 건국시기 BC 2333년 (단기 1년) :: 고조선 역사 -1 (0) | 2014.09.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