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I 옥저·동예/II 옥저 풍속
민며느리제 - 옥저(沃沮)의 풍속 :: 옥저 풍속 - 2
^___^
2014. 10. 6. 11:43
민며느리제 - 옥저(沃沮)의 풍속 :: 옥저 풍속 - 2
: 부여의 풍속 중 민며느리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민며느리제 - 부여의 풍속
일종의 매매혼
장래에 혼인할 것을 양가에서 약속을 하면 여자가 어렸을때 남자집에가서 성장을 하고 난 뒤 남자가 예물을 치르고 혼인을 하는 일종의 매매혼이다. 예부(豫婦)라고도 한다.
<삼국지 (三國志)>의 <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에 옥저의 민며느리제도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
동옥저(東沃沮)에서는 여자가 10세가 되면 약혼하고 신랑집에서 맞아들여 양육하고, 성인이 된 후에 여가(女家)로 돌려보냈다가, 전폐(錢幣)를 바치고 나서 다시 맞아들였다.
※ 민며느리제는 일반적인 풍속은 아니었다.
동옥저에서 예부혼이 행해진 원인을 보면 동옥저의 민며느리제도는 혼인제도의 한 형태로 일반화할 수는 없다.
ⓐ 고구려에서 동옥저의 처녀들을 납치하여 비첩(婢妾)으로 삼는 경우가 있었다
ⓑ 따라서 남자 측 여자를 어릴 때 미리 데려와 그 보호 아래 신부(新婦)를 미리 확보하여 신부의 순결을 보존하려는 의도
* 매매혼
: 신랑이 신부 또는 신부 집안에 재물을 줌으로써 성립하는 혼인의 형태 및 제도를 말한다.즉, 여성의 노동력에 대한 보상이라는 의미가 매우 강하다.
옥저 옥저풍속 옥저 풍속풍속 풍습 옥저풍습옥저 풍습 골장제 옥저 골장제가족공동무덤 매장제도 고대 무덤고대 매장 제도 시체 임시매장곽 안치하다 목상옥저골장제 민며느리제옥저 민며느리제 고구려 납치동옥저 처녀 동옥저 처녀 납치 비첩동옥저 처녀 납치 婢妾동옥저 민며느리제 예부혼 예부豫婦 매매혼 沃沮 한국사국사 국사기출문제 민며느리제도